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학교는 갑작스러운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사태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시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이에 각 학교는 학교 자체의 교수학습지원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Google Classroom, Google Meet, Zoom, Microsoft PowerPoint 등을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러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가능했던 이유는 바로 에듀테크(Edutech)의 발달과 확산이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에듀테크란 education과 technology의 합성어로서 교육분야에서 최첨단 정보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교육서비스를 의미하며,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교육용 앱들이 에듀테크에 포함된다. COVID-19 이후 교육분야에서는 에듀테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불과 반년 만에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에서의 교육적 가치와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COVID-19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의학교육에서는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개설부터 관리를 비롯하여 학습자의 학업동기와 학업성취 향상을 위한 학습자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는 에듀테크의 관심과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에듀테크를 활용하고 있는 예로, 실시간이 아닌 경우에는 Google Classroom을 활용하여 강의 자료 업로드, 출석관리, 과제관리, 시험출제, 성적관리 등의 수업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일 경우에는 Zoom, Webex, Google Meet, Microsoft Teams 등을 활용하여 쌍방향 화상수업, 팀 기반 수업, 프로젝트 수업 등을 활용하고 있다. 이밖에도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돕고 학습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에듀테크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COVID-19 이후의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에듀테크를 활용함으로써 이전보다 효율적인 의학교육방법을 탐색하고 도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의학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플립러닝을 중심으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에듀테크이다. 일반적으로 플립러닝의 수업단계는 pre-class(수업 전), in-class(수업 진행), post-class(수업 이후)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업단계에 따라 교수자와 학습자 활동 측면에서 에듀테크 도구와 특징을 제시하였다(부록 1). 여기에서 제시한 에듀테크들은 교수자가 의도한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재구성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사용법은 구글 또는 유튜브 등을 통해 충분히 안내받을 수 있다(부록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