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의학교육은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의료기술의 발전에 발맞춰 끊임없이 진화해야 한다. 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 의료정보의 폭발적인 증가, 그리고 데이터(data) 기반 의사결정 및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가 더욱 강조되는 현재 의료환경은 의학교육에 새로운 과제를 제시한다.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속에서 의학교육의 DX의 일환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으며, 이를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MS)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교육방식은 획일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자 중심의 수업방식으로 인해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LMS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
LMS는 단순히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플랫폼을 넘어,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개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며, 학습 성과 분석 및 개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인 교육도구이다[
2].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구축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속도와 스타일에 맞춰 학습내용을 선택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에 참여하며, 자신의 학습 진행상황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LMS는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포럼, 그룹활동, 토론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2],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지식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LC)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 또한 LMS의 중요한 기능이다. LMS는 학습자의 학습이력, 성적, 학습스타일 등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최적화된 학습경로와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특정 질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에게는 관련 보충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심화 학습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이처럼 LMS는 개별 학습자의 요구에 맞춰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나아가 LMS는 학습효과 분석 및 개선에도 활용된다. LMS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학습 데이터, 즉 학습자의 학습활동, 평가결과, 참여도 등을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이러한 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의 요구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욱이 의학교육에서는 이론학습뿐만 아니라 실습과 임상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의과대학의 LMS는 이러한 의학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하며, 단순히 지식 전달을 위한 도구를 넘어 실제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LMS를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료에 접근하고 이론 수업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교수자는 학생들의 학습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monitoring)하고 필요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LMS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ML)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개인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다[
4].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학습모델은 학생들의 학습패턴을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콘텐츠와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는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 더 나아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DT) 기술은 현실 세계의 물리적 대상이나 시스템을 가상세계에 동일하게 복제하여 시뮬레이션하고 분석하는 기술로[
5],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DT 기술을 통해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하기 어려운 다양한 임상상황을 가상환경에서 안전하게 경험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필요한 역량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이러한 LMS는 교육 진행 및 평가과정을 데이터화하여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러한 데이터는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으며, 미래 의학교육의 발전방향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근거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즉 LMS는 의학교육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강화하며 개인 맞춤형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며, 미래 의료전문가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앞서 언급한 LMS의 다양한 이점은 의학교육 현장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이후, 의학교육에서도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학습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DX가 가속화되었다[
6,
7]. 이러한 변화 속에서 LMS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으며, 많은 대학과 교육기관들은 LMS를 활용하여 학습 효율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인 DX의 흐름은 의료뿐만 아니라 의학교육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디지털 시대의 의학’과 같은 혁신적인 블렌디드 러닝 교육과정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갖춘 미래 의사 양성을 위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8].
이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연세의대)은 이러한 LMS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차세대 LMS 구축을 추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연세의대의 차세대 LMS인 Yonsei medical E-Learning System 3.0 (YES 3.0)의 개발현황과 구축과정을 상세히 다루고, 이를 통해 다른 의과대학들이 LMS 도입 및 운영에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시사점과 기대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디지털 학습환경 구축을 고려하는 교육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YES 3.0 도입 배경
연세의대는 교육효과를 극대화하고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LMS인 YES 3.0 도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결정은 기존 시스템의 한계, DX의 중요성, 그리고 의과대학 교육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한 결과였다.
1. 기존 시스템 고도화의 필요성
연세의대는 초기 LMS 시스템인 YES (Yonsei medical E-curriculum System)을 YES 2.0 (Yonsei medical E-Learning System 2.0)으로 고도화하며 온라인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학습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등 의미 있는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YES 2.0은 2015년 11월 고도화 이후 부분적인 기능 개선만 이루어졌을 뿐,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최신기술을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개발업체와 관리업체의 잦은 교체는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에 제약을 가중시켰다. 이는 시스템 안정성 저하, 기능 개선 지연, 사용자 지원 부족 등의 문제로 이어져 교육효과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결과적으로 기존 시스템으로는 효과적인 교육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차세대 LMS 도입이 불가피해졌다.
2. DX의 필요성
최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교육분야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융합하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개인별 맞춤학습을 지원하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DX는 교육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낼 핵심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DX는 단순히 아날로그 작업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디지털화(digitization)를 넘어서는 개념이다. 워크플로우와 같은 운영방식 전반을 디지털 기술 기반으로 재설계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육효과를 높이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등 교육시스템 전반의 혁신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최신기술의 도입과 기존 시스템의 전면적인 현대화가 필수적이다[
9]. 특히 클라우드(cloud) 기반 시스템 도입은 차세대 플랫폼 구축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은 기존 온프레미스(on-premise) 방식의 유연성과 확장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높은 확장성과 탄력적인 자원 관리가 가능하게 한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 콘텐츠에 접근하고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구축에 기여한다. 연세의대는 이러한 DX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육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YES 3.0을 도입하였다. YES 3.0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기존 YES 2.0의 온프레미스 방식에서 발생했던 확장성 및 유연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효율적인 지원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3. 연세의대 고유한 교육과정의 반영
연세의대의 교육환경은 차별화된 고유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교육시스템 설계가 필수적이다. 우선, LC는 지도교수 면담, LC활동,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연세의대의 핵심적인 교육과정이다. 기존 YES2.0은 이러한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능들이 부족했다. 예를 들어, 면담 예약 및 기록 관리, 지도교수별 학생 관리, 학습자료 공유, 주요 행사일정 관리 등을 위한 기능이 미흡하여 LC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서 한계가 있었다. 또한 2020학년도에 개정된 졸업성과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능도 부족했다.
또한 연세의대는 학생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과목 및 활동을 지원하고 있지만, 기존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능이 제한적이었다. 학생들의 연구업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성과를 공유하며, 연구활동을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했다. 특히 기존에 인쇄물 형태로 발간되던 ‘학생연구논문집’은 접근성과 편의성이 떨어져 학생 및 교수들의 활용도가 낮았다. 이처럼 연세의대의 고유한 교육환경을 반영한 LMS 구축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10].
4. 개편된 교육과정(CDP2023)의 반영
YES 3.0 도입은 연세의대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변화를 반영하고, 새로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었다. 특히 2023년부터 새롭게 도입된 교육과정인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2023 (CDP2023)은 기존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전체 교육과정의 구조 변경, 모든 세부과정의 통합학습 강화, 학술심화과정 강화 등에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YES 3.0은 이러한 CDP2023의 개편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첫째, CDP2023 교육과정의 내용 및 구조를 반영하여 학습활동, 평가, 자료 관리 등을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둘째, 동영상 학습 및 형성평가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높인다. 셋째, 실제 임상환경에서 학생들의 수행능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처럼 YES 3.0은 CDP2023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핵심적인 시스템으로서, 연세의대가 미래 의료인재 양성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YES 3.0 구축과정
1. 구축 초기 단계
YES 3.0 구축 논의는 연세의대의 새로운 교육과정인 CDP2023 개발과 함께 시작되었다. 2021년 3월 18일 학장단 회의에서 CDP2023의 개편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LMS 구축의 필요성이 처음 제기되었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YES2.0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새로운 기능과 유연성을 갖춘 차세대 LMS 구축이 필수적이었다.
차세대 LMS 구축을 위한 논의는 2023년부터 본격화 되었다.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의과대학 교육부와 의료원 디지털헬스실은 총 8회에 걸쳐 LMS 개발회의를 진행하였다. 이 회의에서는 의과대학 교과과정의 특수성과 기존 LMS의 기능을 설명하고, 차세대 LMS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2023년 3월부터 8월까지 수행사 선정작업이 진행되었다. 우선, 의과대학 각 위원회는 LMS 구축 시 필요한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전달하였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하여 LMS에 반영될 핵심 기능 및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수행사 선정과정의 핵심 기준으로 활용되었고, 연세의대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최종 수행사를 선정하였다.
2. 개발 참여주체
YES 3.0 구축은 연세의대 구성원 모두의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교수, 학생, 직원, 그리고 시스템 개발을 담당한 수행사까지 다양한 주체들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교수진은 교육현장의 요구사항을 가장 잘 이해하는 주체로서,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과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특히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했으며, 설계화면 리뷰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 및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 개선에도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LMS의 주요 사용자로서, 실제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과 개선 의견을 제시하였다. 학습활동의 편의성을 높이고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안하며 시스템 개발에 참여하였다.
직원들의 참여는 YES 3.0 구축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의과대학 사무팀은 교육과정 운영 및 관리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스템 요구사항 및 개선 의견을 제시하고, 설계화면 리뷰를 통해 실무 관점에서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시스템 테스트에 참여하여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였다. 디지털헬스실은 시스템 환경 구축, 교직원 및 학생 정보시스템의 연동, 보안성 검토 등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IT) 인프라 구축 및 관리를 담당하며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 기반을 마련하였다.
수행사는 기술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스템 개발 및 구현을 담당하였다. 연세의대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 자문, 시스템적 프로세스 컨설팅(process consulting) 등을 수행하며,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긴밀하게 협력하였다.
3. 기능 선정과정
YES 3.0에 포함될 주요 기능은 의과대학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여 선정되었다. 의과대학은 수행사에게 총 197개의 요구사항을 전달하였으며, 이는 교육과정, 학생지원, 평가 등 다양한 영역을 포괄한다. 구체적으로는 의예과, 기본의학, 임상실습, 학술심화, 교육파트, 학생파트, 코호트위원회 등 의과대학 내 다양한 부서와 위원회에서 제시된 요구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기능 선정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총 197개의 요구사항 중 174개가 수용되어 실제 시스템 기능으로 구현되었다.
반면, 23개의 요구사항은 최종적으로 시스템에 반영되지 못하였다. 미수용된 요구사항들은 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로 제외되었다. 첫째, 다른 위원회 또는 부서에서 요구한 사항과 중복되는 경우였다. 둘째, LMS 사업범위를 벗어나 현실적으로 구현이 어려운 경우였다. 마지막으로, 기술적인 제약으로 인해 시스템상에서 개발이 불가능한 경우였다. 특히 일부 기능들은 구현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이슈에 직면하기도 하였다.
첫째, 데이터 저장과 관련하여 코호트위원회는 학생 데이터와 함께 졸업생 데이터까지 YES 3.0에 저장하기를 요청하였다. 하지만 LMS의 특성상 졸업생 데이터 저장은 어려웠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코호트위원회는 별도의 플랫폼인 REDCap을 활용하여 학생과 졸업생 데이터를 모두 관리하기로 결정했다. 대신 매년 학생 데이터를 코호트위원회에 제공하여 데이터 연계를 가능하게 하였다. 이때 어떤 데이터를 제공할지에 대한 지표를 미리 마련하여 데이터 활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둘째, 문제은행(item bank) 기능 포함 여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문제은행 기능은 방대하고 복잡하여 YES 3.0에 완전히 탑재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기존과 같이 별도의 시스템을 운영하기로 결정했으며, YES 3.0에는 기본적인 문제은행 메뉴만 포함되었다. 이는 기존 YES 2.0에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어 있던 것으로, 연세의대에서 요구하는 모든 기능을 충족하지는 못한다.
셋째, AI 기반 데이터 분석기능 도입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수행사에서 관련 기능을 시연해 주었지만, 현재로서는 충분한 데이터가 축적되지 않았고, 시스템 안정화 및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이처럼 YES 3.0 구축과정에서는 다양한 요구사항과 기술적인 제약, 현실적인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적의 기능을 선정하고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요구사항이 YES 3.0에 반영되어 연세의대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고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4. 개발 및 구현 일정
YES 3.0 개발과 구현은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약 1년에 걸쳐 계획 및 분석, 설계, 개발 및 구현, 테스트 및 개선, 운영 및 안정화 단계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
Figure 1). 현재 2025년 1월 24일을 기준으로 테스트 및 개선 단계와 운영 및 안정화 단계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교수, 학생, 직원, 수행사 등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총 99회의 회의를 진행하며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하고,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며, 구성원 간의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계획 및 분석 단계에서는 2024년 3월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4년 3월 8일 킥오프(kick-off) 미팅을 통해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참여자 간의 역할 분담 및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 이후 3월 25일부터 5월 21일까지 약 2개월에 걸쳐 교수, 학생, 직원 등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분석하였다.
설계 단계는 5월 1일부터 7월 12일까지 약 2개월 동안 화면설계 및 database (DB) 설계를 진행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 학생, 직원 등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 기능 및 구조를 설계하였다. 특히 화면설계 단계에서는 UI 및 UX를 고려하여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화면을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DB 설계 단계에서는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및 활용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설계하였다.
개발 및 구현 단계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2024년 5월 8일부터 10월 16일까지 진행된 1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10월 21일에는 1단계 구현이 완료된 시스템을 오픈하여 사용자들에게 제공하였다. 이후 10월 21일부터 2025년 1월 17일까지 약 3개월 동안 2단계 시스템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하며, 추가적인 기능 개발 및 시스템 개선을 수행하였다.
테스트 및 개선 단계에서는 2025년 1월 13일부터 2월 7일까지 1단계 및 2단계 시스템에 대한 통합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의 안정성과 기능 완성도를 점검하고, 발견된 오류를 수정할 예정이다.
운영 및 안정화 단계에서는 2025년 2월 10일부터 2월 21일까지 사용자 및 운영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원활한 사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2월 10일부터 3월 3일까지는 전체 오픈 및 안정화 단계로, 개발된 YES 3.0을 정식 오픈하고 시스템 운영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 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고 필요에 따라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5. 도전 과제와 시사점
YES 3.0 구축과정은 전반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었지만, 몇 가지 예상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향후 LMS 구축을 계획하는 다른 기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첫째, LMS 개발업체 선정과정에서 신중한 검토가 필요했다. 의과대학 교육과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를 시스템에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데 다소 시간이 소요되었다. 또한, YES 2.0 구축 및 운영경험을 통해 중소기업의 유지보수 지원 역량 부족과 대체 수행사 발굴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있었기에, YES 3.0 구축과정에서는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면서 수행사를 선정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즉 LMS 개발 업체 선정은 단순히 기술력이나 가격만을 고려할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의 특수성과 요구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적인 유지보수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의과대학의 요구사항을 수행사에 명확하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일부 어려움이 있었다. 수행사 선정 전후로 두 차례에 걸쳐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의과대학 내 여러 위원회와 부서가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정리하여 전달하는 데 다소 시간이 필요했다. 특히 수행사 선정 후 약 2개월 동안 요구분석 회의를 32회 진행하면서 의과대학과 수행사 간의 긴밀한 소통과 상호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 이러한 경험은 소프트웨어 개발, 특히 시스템 통합(system integration) 개발과정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기능이나 서비스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시사한다. 따라서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다양한 사용자 그룹의 의견을 수렴하여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개발사는 사용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숨겨진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필요한 기능을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페이퍼리스(paperless) 환경 구축을 위한 명확한 프로세스(process) 정의에 있어 초기에는 다소 혼란이 있었다. DX 과정에서 페이퍼리스는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지만, 구축 초기에는 의과대학 내부, 그리고 의과대학과 수행사 간에 페이퍼리스에 대한 이해의 차이가 존재했다. 이를 통해 DX 과정에서 페이퍼리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서 기반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디지털 환경에 맞게 재설계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특히 의과대학과 같이 복잡한 행정 및 교육과정을 가진 기관에서는 여전히 많은 문서 기반 업무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업무들을 분석하여 페이퍼리스가 가능한 업무와 그렇지 않은 업무를 미리 구분하고, DX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YES 3.0 주요 기능
연세의대는 의과대학 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YES 3.0에 다양한 기능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자 하였다. 연세의대의 교육은 이론적 학습과 임상실습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LC 운영과 임상실습 관리가 핵심적인 교육요소이다. YES 3.0은 이러한 특수한 교육환경에 맞춰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YES 3.0은 크게 학습과정 관리, 평가 및 성적 관리, 학습자 이력 관리, 면담 및 지도 관리 기능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Table 1).
1. 학습과정 관리
1) 학습 진행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학생들의 학습 진행상황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은 개별 학생의 학습요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실습표에 수기로 서명을 받아 관리하는 방식은 정보의 분실 및 훼손 가능성이 높았고, 교수들이 학생들의 학습진도를 파악하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특히 바쁜 임상환경 속에서 교수들은 학생들의 강의 및 임상실습 이수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비효율적인 수동방식에 의존해야 했다.
YES 3.0은 학생별 학습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도입하여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학습활동 현황을 다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LMS 화면에 강의, 과제, 시험, 토론, 설문, 팀 활동, 참관활동(임상실습의 경우만 해당) 탭을 구분하여 제공한다. 각 탭에서는 학생들의 세부적인 학습활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특정 강의를 수강했는지, 과제를 제출했는지, 시험에 응시했는지, 그리고 어떤 실습에 참여했는지 등을 YES 3.0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학생들의 학습활동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교수들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수들은 학생의 학습진도를 쉽게 파악하고, 필요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진행상황을 스스로 확인하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2) 참관활동 기록 기능
임상실습은 의과대학 교육에서 이론적 지식을 실제 의료현장에 적용하고, 환자 진료경험을 쌓는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기존에는 학생들의 참관활동 내역이 시스템상에 보관되지 못하여 정보의 누락, 분실,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학생들의 참관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평가가 어려워,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YES 3.0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실습 중 학생들의 참관활동을 효과적으로 기록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도입하였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교수는 자신이 지도한 학생들의 실습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이 경험한 임상실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함으로써, 실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되돌아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YES 3.0을 통해 참관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은 의과대학 인증 평가 및 의사국가시험 실기평가에 대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은 YES 3.0에 기록된 참관활동 내역을 통해 자신이 필수 환자군과 충분한 임상경험을 쌓았는지 확인하고, 의사국가시험 실기 평가목표인 필수 임상표현 48개를 모두 이수했는지 점검할 수 있다.
3) 임상실습 계획서의 디지털화
임상실습 계획서는 학생들에게 실습목표, 일정, 내용, 평가기준 등을 상세히 안내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기존에는 임상실습 계획서를 책자형태로 제작하여 배포했기 때문에, 학생들은 실습 계획서를 항상 소지해야 했고, 계획서의 분실이나 훼손 위험이 있었다. 또한 계획서 내용 수정 시 새로운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고, 학생들이 최신 정보를 즉시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새로운 플랫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실습 계획서를 디지털화하여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한다. 학생들은 YES 3.0에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든 실습 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YES 3.0은 임상실습 계획서를 디지털화하여 학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실습 준비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정보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2. 평가 및 성적 관리
1) 체계적인 학생 성적 자료 관리
연세의대는 LC 면담을 통해 개별 학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때 학생들의 성적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에서는 성적 자료 관리가 수기로 이루어져 비효율적이고 오류 발생 가능성이 높았다. YES 3.0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성적 자료를 자동으로 산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성적 자료 관리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였으며, 교수와 학생들은 LC 면담 시 YES 3.0을 통해 성적 자료를 쉽게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자동화된 성적 관리시스템은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업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임상실습 학생 평가의 자동화 및 알림시스템
임상실습 평가는 학생들의 실습 참여도, 태도, 술기능력, 전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개선점을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기존에는 임상실습 평가자료가 수기로 관리되고 보관되어, 평가결과의 누락, 분실, 훼손 등의 위험이 있었고, 평가자료 분석 및 활용에도 제약이 있었다. 또한 학생들에게 평가결과를 시의적절하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새로운 플랫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실습 학생 평가를 자동화하고, 평가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특히 플랫폼에 등록된 강의 시간표를 기준으로 학생과 교수에게 강의 일주일 전 및 하루 전에 의과대학/의료원 공식 메신저 알림을 자동으로 발송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학생들의 강의 및 실습 참여율을 높이고, 학습일정 관리를 효율적으로 지원할 뿐만 아니라, 평가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시의적절하게 전달하여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지원하게 되었다.
3. 학습자 이력 관리
연세의대 학생들은 임상실습, 봉사활동, 연구 프로젝트, 학회 참석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의 전문성 함양과 진로탐색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핵심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에서는 각 담당자가 학생들의 활동 이력을 개별적으로 관리하여, 정보의 통합 및 연계가 어려웠다. 예를 들어, 임상실습 담당자는 학생들의 실습 이력을, 봉사활동 담당자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이력을 각각 별도로 관리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활동 이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고, 학생들의 성장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YES 3.0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모든 활동 이력을 통합된 플랫폼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 이력을 한 곳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학생들의 성장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교수들은 학생들의 연구, 봉사, 면담 등의 기록을 쉽게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4. 면담 및 지도 관리
의과대학에서 학생과 교수 간의 긴밀한 소통은 학습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학습과정에서 겪는 어려움, 진로 고민, 개인적인 문제 등을 교수와 상담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은 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 수행과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기존 시스템에서는 학생들이 교수와의 면담일정을 예약하기 위해 개인 메신저나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즉각적인 답변을 얻기 어렵고, 여러 번의 연락을 주고받아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면담 예약이 중복되거나 누락되는 문제로 일정관리의 혼선을 초래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면담내용은 기록으로 남지 않아 이후 학습지도나 상담에 활용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YES 3.0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공식화된 학생-교수 연락시스템을 구축했다. 학생들은 YES 3.0을 통해 교수의 면담 가능시간을 확인하고, 원하는 면담을 예약할 수 있다. 교수는 YES 3.0을 통해 면담 예약을 관리하고, 학생들에게 면담일정을 안내할 수 있다. 또한 YES 3.0은 모든 면담 이력 및 내용을 기록하고 저장하여, 학습지도 및 추후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교수와 학생 간의 소통을 체계화하고, 면담기록을 활용하여 학습지도 및 상담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결론
본 논문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 대응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세의대가 구축한 LMS인 YES 3.0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 시스템인 YES 2.0의 한계를 극복하고 의과대학 교육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학생들의 학습경험을 개선하고 교육효과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주요 기능으로는 학습과정 관리, 평가 및 성적관리, 학습자 이력 관리, 면담 및 지도 관리가 있다.
이러한 YES 3.0의 도입은 교육적 효과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즉 YES 3.0은 교육적 측면에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학습 진행상황 실시간 모니터링, 다양한 학습자료 제공, 능동적인 학습활동 참여 지원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학습진도 실시간 파악 및 분석을 통해 학습 부진 학생을 조기에 파악하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직관적인 UX와 실시간 상호작용 기능을 통해 질문과 답변, 피드백 제공 등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통합된 학생 이력 관리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록된 활동 이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으며, 이를 졸업 후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YES 3.0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육과정 관리 자동화 및 디지털화를 통해 행정업무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 콘텐츠 및 도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유하여 교육자원의 중복 투자를 방지하고 기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임상실습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 및 기록 기능을 통해 의학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보다 실질적인 임상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의료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역량을 갖춘 졸업생을 배출하는 데 기여하여, 장기적으로는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의료비 절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YES 3.0 구축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바탕으로, 향후 LMS 개발 및 운영에 도움이 될만한 제언을 제시한다. 첫째, LMS와 같은 플랫폼 구축 시 데이터 저장 및 관리는 필수적이지만, 데이터의 진정한 가치는 활용에 있다. 의과대학 교육시스템에서는 학생 학업성취도, 임상실습 기록, 면담 이력 등 다양한 데이터가 존재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단순히 저장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분석 및 가공을 통해 학습과정 개선, 맞춤형 학습지원, 교육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과제 제출현황, 퀴즈 점수, 토론 참여횟수 등을 분석하여 학습습관 및 참여도를 파악하고, 개인별 학습 지원방안을 제공할 수 있다. 연세의대는 YES 3.0 구축과정에서 YES 3.0에 저장되는 학생 데이터를 코호트위원회가 수집하는 졸업생 데이터와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및 성장과정, 학생 및 졸업생의 수행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고, 교육효과 및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둘째, 연세의대는 YES 3.0의 성공적인 도입과 활용을 위해 UX 최적화와 데이터 기반 문화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다양한 사용자 그룹, 즉 교수, 학생, 전공의, 행정직원 등이 YES 3.0을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UX 최적화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YES 3.0 구축과정에서 연세의대는 교수, 학생, 직원, IT 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참여시켜 UX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각 주체가 가진 경험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요구사항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협력은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으며, 이는 YES 3.0이 연세의대의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구축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이었다. 그러나 단순히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용자들이 새로운 시스템에 쉽게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기반 문화와 사용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연세의대는 사용자 및 운영자 교육을 계획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사용자들이 YES 3.0의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셋째, LMS 구축 시 학습분석 기능 강화는 학습자의 학습성과 극대화와 교육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습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경로, 자료 추천, 학습전략 등을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교육지원시스템 구축이 중요하다. 특히 디지털 학습환경에서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중요하다.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학습분석기술과 다양한 분석모델들은 AI와 ML 기술을 활용하여 장기적인 학습성과를 예측하고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교육경로를 제안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11]. YES 3.0 구축과정에서 수행사는 이러한 AI 기반 학습분석 기능 도입을 제안하고, 실제로 기능 시연까지 수행하였다. 하지만, 현재는 충분한 학습 데이터가 축적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해당 기능 도입은 추후 데이터 확보 및 시스템 안정화 단계를 거친 후 재검토할 예정이다. 향후 AI 기반 학습분석 기능이 도입되면 개인별 맞춤 학습지원, 학습 부진 예측 및 진단, 교육과정 개선 등에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YES 3.0은 학습효과 극대화,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 교육 효율성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세의대의 새로운 교육과정인 CDP2023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핵심적인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YES 3.0은 지속적인 기능 개선 및 업데이트를 통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AI 기반 학습분석 기능 도입, 데이터 활용 및 관리전략 고도화, UX 최적화, 데이터 기반 문화 조성 등을 통해 학습효과 향상 및 교육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향후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분석시스템을 고도화하여 학습자에게 개인별 맞춤 학습경로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 부진 예측 및 학습전략 추천 등을 통해 학습효과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교육기술 및 트렌드를 적용하여 YES 3.0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